본문 바로가기
고고학 콘텐츠

2026년도 상반기 고려청자(청자상감매죽학문매병) 상감체험 콘텐츠 판매 예고

by 플라스캠프(한국고고학콘텐츠연구원) 2025. 12. 25.

 

안녕하세요. 플라스캠프입니다. 2026년도 상반기 플라스캠프에서 "고려청자 상감체험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도자기에 상감을 하는 기법을 체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지난 2년여 간의 수많은 시행착오와 연구 끝에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상감 체험은 초벌 및 건조된 도자기에 조각을 한 후 상감을 체험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이후의 별도 유약처리와 재벌소성을 통해 최소 2주 또는 한달 이후에 완성된 체험도자기를 전달받는 형태로 진행되면서 긴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플라스캠프의 상감체험 콘텐츠는 이러한 체험시간을 줄이고 체험 콘텐츠의 질과 완성도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청자상감매죽학문매병의 앞면과 뒷면 모습

이번 상감체험 콘텐츠의 첫번째 도자기는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청자상감매죽학문매병"을 대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이 도자기는 12세기 후반~13세기 초반경 고려시대에 제작된 매병으로 회화적 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보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체험과정은 완성된 도자기에 흑백상감만을 하여 청자매병을 완성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청자의 색감은 오랜 기간동안 연구하여 최적의 청자빛깔을 낼 수 있도록 유사한 안료들을 조색하여 도색 및 마감처리하였습니다.

 

현재 청자상감체험 콘텐츠는 제품 판매를 위한 시제품 제작과 상용화를 위한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보다 많은 상감기법이 적용된 도자기들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바랍니다.